발단은 지난 13일 김포의 한 커뮤니티 카페에 올라온 ‘GTX-D관련 국토부 민원 담당 주무관의 잘못된 현실인식과 응대 태도’라는 제목의 글과 국토부 직원의 음성녹음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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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인이 “GTX-D 노선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하자 국토부 직원은 “확정 고시가 나오는 6월에 보고 법적 절차를 밟으라. 행정소송이 있지 않느냐. 헌법재판소 가서 헌법소송 하시면 된다. 행정소송 하셔도 조금 비싼 변호사 쓰셔야 한다. 근데 아마 행정소송을 해도 ‘입구 컷’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그러자 민원인은 “만들어지지 않은 3기 신도시는 지하철 깔아주는데 노무현 대통령 때 만든 신도시는 지하철 하나 안 만들어 준다게 말이 되냐”고 따졌다. 국토부 직원은 “창릉신도시는 원래 GTX에 포함이 안됐는데 대도시권 광역특별법에 의해 자기네(국토부) 부서도 모르게 갑자기 위에서 툭 튀어나온 것”이라고 응수했다.
국토부는 논란이 번지자 이날 저녁 “민원인 및 김포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부적절한 태도로 민원을 응대한 담당 주무관엔 공무원으로서 해서는 안 될 발언을 한 점 등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고 관련 업무에서 즉시 배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GTX-D 공청회가 립서비스’라는 주무관의 발언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공청회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행정절차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개최해야 하는 성격의 공청회가 아님에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4월 22일에 한국교통연구원 주관으로 개최했단 점을 설명하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14일에도 국토부는 해명을 이어갔다. 국토부는 이 직원의 ‘창릉은 위에서 툭 떨어졌다’는 발언과 관련해 “당초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에서 추진하는 GTX-A 사업과는 별도로 창릉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추가된 업무라는 점을 설명하는 의미였다”며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발언을 한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리고 다시 한번 민원응대 등에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