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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오전 7시 55분께 경남 사천지 곤양면 맥사리 남해고속도로 순천에서 부산방면 49.8km 지점에서 주행 중이던 BMW 732Ld(2011년식) 차량에서 불이 났다. 이후 1시간 후인 오전 8시 50분께는 경기도 의왕시 제2경인고속도로 안양 방향 안양과천TG 인근을 지나던 BMW 320d에서 불이 났다.
두 차량에서 발생한 불은 차체 전부를 태우고 출동한 소방관들에 의해 꺼졌으며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문제는 이 차량이 BMW의 리콜 대상 차량이기는 하지만 제작일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BMW가 발표한 리콜 계획에는 730Ld 차량을 포함하되 제작일자를 2012년 7월 2일부터 2015년 1월 28일(1010대)로 한정했다. 하지만 이날 화재가 발생한 730Ld 차량은 2011년식이며, 320d 차량은 리콜 대상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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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BMW 그룹 코리아는 30건 이상의 차량화재가 발생한 뒤 6일 한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10만6000대의 차량에 대한 리콜을 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BMW가 2016년부터 유럽에서 비슷한 엔진 화재 사례가 발생한 사실을 이미 알고 최근까지 원인 규명을 위한 실험을 해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늑장 리콜’ 논란도 일고 있다.
리콜 결정 이후에도 BMW의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차량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다. 급기야 해당 차량의 주차를 거부하거나 도로에서 BMW 차량이 보이면 피하는 등 ‘BMW 포비아’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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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본인의 잘못이 아님에도 (BMW 차량 소유주가) 이미 큰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터널이나 주유소, 주차장 등 공공장소에서 예기치 못한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안전진단 결과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차량에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운행중지 명령이 내려지면 차량 소유자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더 큰 사고를 막기 위한 방안이라는게 김 장관의 설명이다.
특히 한국에서 불거진 BMW 화재 사태가 유럽으로까지 불똥이 튀었다. BMW 측은 유럽에 판매한 차량에도 같은 문제가 생겼다며 32만 대를 리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에서 리콜되는 차량은 한국과 같이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부품 결함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에 따르면 화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520d는 3만515대, 320d는 1만408대, 520d x드라이브는 1만277대다.
리콜 대상이 아니지만 화재가 난 차량 모델은 1월 X6, 528i, 2월 428i, 5월 X5 30d, 미니쿠퍼 D, 740i, 7월 미니쿠퍼 5 도어, 8월 745i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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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들은 고소장에서 “BMW가 2016년부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무려 2년 반 동안 실험만 계속하면서 결함 여부를 결론 내리지 못했다는 것이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