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진에어 관계자는 “현재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는 중”이라며 “상표 등록을 위한 상표권을 출원한 것도 맞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지난달 31일 특허청에 ‘진에어페이’라는 상표권을 출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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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최근 몇 년 새 급격히 성장했다. 올 3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하루 평균 732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해 20.8%나 증가한 수준이다. 진에어는 간편결제 시스템의 편의성에 주목해 해당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을 통해 단골고객 확보도 노릴 수 있다. 간편결제는 항공사 홈페이지나 앱(App)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로 할인행사와 연계가 가능하다. 국내 LCC 업계의 치열한 가격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재탑승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이미 국내 LCC 중 일부는 일찌감치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서비스 차별화에 나선 바 있다. 티웨이항공은 2019년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인 ‘티웨이페이’를 출시했고 같은 해 에어서울 역시 ‘민트페이’를 선보이며 편의성 제고와 충성고객 확보를 노렸다. 티웨이항공은 티웨이페이 이용 시 최대 5만원을 할인하는 행사 등을 실시하기도 했다.
또 판매 수수료를 아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간편결제는 항공사 자체 홈페이지나 앱을 통한 직접판매 방식으로 이뤄진다. 여행사나 대리점을 통해 항공권을 판매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 지출을 아낄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판매하는 LCC에게는 직접판매 비중을 높이는 것이 수익성 개선으로 직결되는 셈이다.
LCC업계 관계자는 “최근 항공사 홈페이지에 방문해 항공권을 직접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어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라며 “충성고객 확보에도 유용한 전략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