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담대 갈아타기' 은행간 격차 최대 15배…"신청액보다 실행액 중요"

송주오 기자I 2024.01.22 15:52:04

A은행 8700억 유치할때 B은행 600억 그쳐
은행권 불만에 분기별 한도 조기 소진 허용
서비스 초기 치열한 마케팅 경쟁 벌어진 탓
"심사 후 다른 상품으로 이탈하는 고객 많아"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 이후 은행 간 격차가 최대 15배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은행에 수요가 집중되는 이른바 ‘쏠림현상’은 금융당국이 사전에 우려했던 부분이다. 다만 금융당국은 분기별 한도를 조기에 끌어다 쓴 일부 은행의 공격적 마케팅의 결과라며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은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에 아파트 주담대를 포함한 지난 9일부터 18일까지 총 9271건의 대출 이동을 신청받았다. 전체 신청액은 1조 5957억원을 기록했다. 1인당 평균 신청액은 1억 7222만원이다.

금융당국이 분석한 결과 A은행은 이 기간 가장 많은 약 8700억원을 유치했다. 반면 B은행은 약 600억원 유치에 그쳤다. 두 은행 간 격차는 15배에 달했다. 금융당국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특정 금융사로의 수요 집중을 경계해 왔다.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특정 은행으로의 수요 집중, 특정은행의 과도한 고객 이탈 모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다. 이에 은행권에 연간 한도 2조원(시중은행 기준)을 12개월로 나눠 월별 한도 약 1600억원을 설정하는 안정장치를 마련했다.

하지만 일부 은행이 이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연간 한도 자체가 낮은 탓에 월 한도를 준수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은행권의 불만이 쇄도하자 금융당국은 분기별 한도 내에서 이를 조기에 쓸 수 있도록 일부 완화하는 방안을 허용해 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방침은 마케팅 경쟁으로 이어졌다. 국민은행은 갈아타기를 완료한 고객에게 대출이자를 최대 50만원 지원하고, 신한은행은 최대 20만원의 신한마이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대출 한도나 금리만 조회해도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지급하는 등 은행권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청 금액보다 실제 갈아타기를 완료한 금액을 중요하게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여러 금융회사에 대환 신청을 하고 그 중 조건이 좋은 상품으로 갈아타기 때문에 실제 완료된 금액은 신청금액보다 적을 것이란 설명이다. 실제 같은 기간 주담대 갈아타기를 완료한 신청 건수는 총 92건이다. 금액은 총 159억원으로 신청액의 약 1%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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