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자치구가 할인된 상품권을 발행하면 이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지역 내 매출 감소를 겪는 영세점포와 소상공인을 돕는 이른바 ‘착한 소비풍토’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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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관계자는 “올해 810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을 분기별로 발행하려는 계획을 바꿔 연초 전체의 50% 가량을 판매한 만큼, 나머지 4000억원 가량은 오는 7~8월께 모두 풀기로 했다”며 “각 자치구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최대 10% 할인된 가격을 적용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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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품권은 초기에는 다소 불편한 결제 방식과 기존 신용카드에 비해 부족한 유인책, 민간페이 시장 포화 등으로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결제 방식(가맹점의 QR코드를 촬영해 모바일상품권으로 결제)인 제로페이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통 큰 할인’에 나선 서울사랑상품권도 덩달아 큰 인기를 끌었다.
실제 시는 지난해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목표금액인 2000억원이 4월에 조기 소진돼 2~4차 추경을 통해 추가로 3000억원 이상의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했으나 모두 발행 당일 또는 조기에 완판됐다. 올 들어서도 10% 할인율을 적용해 첫 발행한 상품권은 현재 금천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모두 조기에 완판된 상황이다.
소비자는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입, 해당 자치구 내에 있는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등 제로페이 결제앱에서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다. 100만원 상품권을 90만원에 살 수 있는 셈이다. 5월 현재 서울시내 제로페이 가맹점은 약 31만곳으로 지난해 초 코로나19 발생 직전(약 17만개)에 비해 두 배 가량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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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지난해 서울시민이 꼽은 코로나19 극복하기 위한 큰 힘이 된 뉴스로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이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언택트 시대에 제로페이와 서울사랑상품권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최근 오세훈 시장이 조직 개편을 단행, 앞으로 추가 발행에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오 시장은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을 담당하는 제로페이담당관실을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안을 포함한 조직개편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제로페이담당관이 속했 있던 노동민생정책관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부서명이 개편될 방침이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대표 정책인 ‘제로페이 흔적지우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시 관계자는 “제로페이가 소상공인플랫폼과로 이름이 바뀐 것은 기존 소상공인정책과에서 담당하던 사업을 가져와 온라인·모바일 기반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보면 된다”며 “시민들의 이용 만족도가 높은 만큼 당장 제로페이 관련 사업을 축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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