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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유인촌 장관에 거는 게임업계의 기대감

김정유 기자I 2023.10.24 16:02:51

23일 업계 간담회서 ‘지스타’ 점퍼 입고 등장
“내달 ‘지스타’ 참여하겠다” 공언도, 애정 보여줘
문체부 장관 두번 경험, 업계 “내공 올랐을 것” 기대
내년 총선 앞두고 겨냥?, 적절한 진흥 정책도 필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경기 성남 수정구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게임업계 청년들을 만나 게임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지난 23일 경기도 판교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 등장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상의에 모두의 시선이 쏠렸다. 정장 차림이 아닌 바람막이 점퍼를 입고 온 유 장관의 왼쪽 어깨에 영문 대문자 ‘G’와 커다란 별 로고가 눈에 띄었다. 국내 대표 게임전시회 ‘지스타’의 로고다.

유 장관은 이날 열린 ‘청년 게임 개발자 간담회’에 본인이 14년 전 문체부 장관(이명박 정부) 시절 참석했던 2009년 ‘지스타’ 점퍼를 입고 왔다. 신임 문체부 장관으로서의 흔한 퍼포먼스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이 ‘지스타’ 점퍼 하나만으로도 ‘게임 산업에 큰 관심이 있다’는 유 장관의 메시지가 확실히 전달됐다는 평가다.

이날 유 장관은 국내 청년 게임 개발자와 노동조합 대표들을 만나 “(내가 과거 문체부 장관 시절에) 매년 빠지지 않고 ‘지스타’를 들여다봤다”면서 “다음달 ‘지스타’에도 직접 가보겠다”고 강조했다.

물론 주무부처 장관이 게임 전시회를 참석한다는 건 크게 특이할 만한 사항은 아니다. 하지만 과거 전례를 들여다보면 ‘지스타’에 참석한 문체부 장관은 손에 꼽을 만큼 드물다. 2008년부터 2년 연속 참석한 유 장관을 제외하면 2013년 유진룡 전 장관, 2019년 박양우 전 장관 등이 전부다. 유 장관의 전임이었던 박보균 전 장관도 ‘지스타’엔 가지 않았다.

한 해 동안의 국내 게임 산업 성과와 향후 비전이 총망라된 ‘지스타’이지만 그간 이상하게도 문체부 장관에게는 외면 아닌 외면을 당해왔던 게 사실이다. 때문에 유 장관의 이같은 ‘지스타’ 발언은 그 자체만으로도 게임 업계에 큰 기대감을 가져다주는 모습이다.

20여년간 게임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유 장관이) 과거 장관 시절엔 영화·예술 위주였는데 이제는 게임, 웹툰 등 다른 콘텐츠 분야에도 관심을 많이 보이는 것 같아 고무적”이라며 “문체부 장관을 두 번이나 한 만큼 더 내공이 쌓였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 산업은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에서도 약 70%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이처럼 무역수지 흑자에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이지만, 게임을 보는 잣대는 여전히 엇갈린다. 아직도 ‘게임 중독’ 등의 단어가 사용되는 등 부정적인 시각이 함께 한다. 때문에 문체부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과거 여성가족부가 추진했던 청소년 게임 셧다운제 도입 당시에도 문체부는 ‘산업 진흥’의 역할이 있는 주무부처임에도 규제를 방어하지 못했고, 오히려 부처별로 2개로 규제를 쪼개는 결과를 낳았다. 이같은 경험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때문에 내년 시행을 앞둔 ‘확률형 아이템 규제’ 세부 내용 마련 등 당장의 현안들부터 어떤 식으로 풀어갈지 관심이 모인다.

이어 오는 2025년 국내 도입 여부가 정해지는 ‘게임 질병코드’도 문체부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당장 내년부터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문체부가 이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지 기대가 모아진다. 즉, 문체부가 게임 산업에 있어 존재감을 키우고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줄지가 핵심이다.

일각에선 이런 얘기도 들린다. 최근 윤석열 정부의 20대 남성 지지층이 옅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유 장관이 이를 결집시키기 위해 게임 산업에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내년 총선을 위해 의도적으로 게임 산업에 집중할 것이란 추측인데, 그럼에도 업계엔 긍정적인 방향이다.

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 “이유가 어찌됐든 결과적으로 게임 산업 진흥에 적극 나서준다면 업체들로선 더이상 바랄바가 없다”면서 “지금까지 규제를 위한 규제가 이어졌는데, 이제는 게임 정책도 적절히 밸런스를 맞춰줬으면 좋겠다. 유 장관에게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유 장관이 ‘지스타’ 점퍼를 입고, ‘지스타’ 참석을 공언하는 모습은 상당히 인상 깊었다. 이 모습이 일회성 퍼포먼스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정책으로 반영됐으면 한다. 규제를 아예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다. 규제와 더불어 적절한 ‘진흥’으로 정책의 균형을 맞춰간다면 게임 업계도, 게임 이용자도, 정부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낳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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