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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론은 은행이 아닌 카드사에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담보 대출을 뜻한다. 정식 명칭은 ‘장기카드대출’이다. 일반적인 신용대출과는 달리 은행을 방문하거나, 담보 및 보증, 서류제출 등 복잡한 절차 없이 신용카드 인증만으로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 별다른 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는 간편한 대출이라는 특징 때문에 카드론은 서민들의 급전 창구라고 불린다.
카드론 잔액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유는 중·저신용자가 대출 길이 좁아졌기 때문이다. 건전성 악화에 중·저신용자 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들이 대출 문을 걸어 잠그면서 다중채무자들이 ‘급전 창구’로 카드사를 이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압박으로 은행의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대출이 간편한 카드론으로 수요가 몰린 ‘풍선효과’까지 겹친 것으로 보인다.
중·저신용자가 카드론에 몰리면서 카드론 평균 금리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NH농협카드를 제외한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비씨)의 지난달 말 기준 카드론 평균 금리는 연 14.28%다. 삼성카드가 15.09%로 가장 높았고, 우리카드 14.82, 롯데카드가 14.80, KB국민카드가 14.30% 등 순으로 높았다.
금융당국은 은행 대출 규제 풍선효과가 카드론에서 나타날 가능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카드론을 급격히 확대한 3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리스크 관리 계획 제출을 요구할 계획이다. 카드론은 지난해에 비해 올해 들어 롯데카드와 현대카드, 우리카드에서 상대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금감원은 카드론은 취약계층의 급전 조달 기능을 하지만, 일부 회사에 편중된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리스크 관리 계획을 제출하지 않거나 계획대로 이행하지 않은 카드사에는 관리 소홀에 따른 제재가 이뤄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