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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지난해 연간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인 30만9164대를 넘는 수치다. 같은 기간 전체 신규 등록 대수에서 차지한 비중은 23%로 집계됐다.
따라서 올해는 국내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많이 팔린 해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지난 2017년 8만4684대에 불과했던 국내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는 2019년 10만4112대로 처음 10만대를 넘겼다. 이어 3년 만인 2022년(21만1304대) 20만대 고지를 넘겼고, 지난해는 1년 새 10만대 가까이 늘어난 30만9164대를 기록한 바 있다.
친환경차 수요가 늘어난 상황에서 자동차 업계의 전동화 전환에 따라 주목 받던 전기차가 급격한 수요 정체를 겪으면서 하이브리드차가 대안으로 부상한 영향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전기차 수요 감소를 하이브리드차가 대체하면서 판매가 전년 대비 45.4% 증가했다”며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내수, 미국, 유럽, 기타 모든 시장에서 그 비중이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했다.
업계는 이같은 하이브리드차 강세 현상이 향후 몇 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연기관차를 중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등의 여파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수요는 둔화하되, 하이브리드차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아울러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LPG(액화석유가스) 차의 인기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올해 1~10월 LPG차 누적 등록 대수는 13만7314대로 하이브리드차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기차(12만2672대), 경유차(12만1306대) 등을 모두 앞지른 수치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