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많은 대기업이 초대형 광고주로 MBC의 물주를 자임하고 있다”며 “모 대기업은 수십년간 MBC 메인뉴스에 시보 광고를 몰아주고 주요 프로그램에 광고비를 대고 있으며, 2005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MBC 메인뉴스 앵커가 해당 기업 임원으로 이직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MBC를 편파·왜곡방송으로 규정하고 MBC 광고기업제품 불매운동에 동참 서명한 사람들이 33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며 MBC 상대 광고 중단 운동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이분들은 사회적 기업이자 국민기업인 삼성 등이 MBC에 광고를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고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한다”며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MBC와 광고주들은 귀를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인사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현장 비속어 논란이 불거진 후 MBC에 대한 비판 발언을 이어왔다. 다만 기업의 MBC 광고 중단 운동에 동조하는 메시지를 낸 것은 처음이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김 의원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MBC는 입장문을 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이 급기야 문화방송에 대한 광고 불매 운동을 촉구하고 나섰다”며 “특정 기업 이름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으로 기업들을 협박하는 등 헌법 수호 의무를 지닌 국회의원에게서 자유 시장 질서를 송두리째 부정하는 광고 불매 운동 언급이 나왔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MBC는 “권력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한다고 노골적으로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행위는 견제받지 않는 권력을 꿈꾼다는 자기 고백이자 징표”라며 “국민의힘이 헌법준수와 동시에 자유 시장 경제를 존중함으로써 언론자유를 보장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