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노동조합에 수당체계를 간소화, 직무 숙련도에 따라 임금 차이를 두는 ‘직무급’, 성과를 임금에 반영하는 ‘부가급’ 도입을 제안했다.
통상임금에 대해서는 임금체계와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노조의 선(先) 확대적용 주장을 사실상 거부했다.
현대차는 2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현대차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5차 본회의를 열고 사측 ‘신 임금체계안’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현재의 임금 수준이 임계치까지 도달해 노사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우선 120여개가 난립돼 있는 복잡한 수당을 하나의 수당으로 통합하는 수당체계 간소화안을 내놨다.
또한 직무수당은 노사 공동으로 직무 재조사를 실시해 직무 중요도, 자격, 난이도, 작업 환경, 숙련 필요기간 등을 고려해 등급을 세분하는 직무급 신설을 제시했다.
직군별 특성을 감안해 개인별 노력과 성과를 등급화해 임금을 반영하는 부가급 도입도 제안했다. 기본적인 형태는 기초급에 지급률을 적용하는 방식이며 구체적인 개선안은 노사가 함께 논의해서 결정하자고 했다.
성과배분 기준 수립을 위해 노사가 함께 연구하자는 안도 제시했다. 현대차는 “사회적으로 수용이 가능하고 기업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는 합리적 지급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대내외 환경, 경영실적 등이 고려된 산정 기준을 수립하자”고 요구했다.
통상임금에 대해서는 “자동차산업 특성상 고객들의 수요에 다른 연장· 휴일 근로가 빈번히 발생되는 것을 고려할 때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를 단편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근본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사를 밝혔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회사가 제시한 ‘신 임금체계’는 미래의 지속가능한 생존과 공동 발전을 위한 제안이다”며 “노사 모두의 노력과 지혜를 담아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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