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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가 28일 발간한 ‘외식업의 현재와 투자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4~2018년) 해외 사모펀드의 외식업 투자는 총 364건, 금액으로는 416억달러(약 46조5000억원)로 집계됐다.
연평균 투자건수는 73건으로 이전 5년(2009~2013년)의 44건보다 66% 늘었다. 연평균 투자금액도 같은기간 48억달러(약 5조4000억원)에서 83억달러(약 9조3000억원)로 73% 가량 증가했다.
글로벌 외식 산업 투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안정적인 현금 창출이 가능하고 다른 산업과 비교해 경기 민감도가 낮아 성장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해석했다. 해외 대형 사모펀드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만 경영환경 악화를 겪는 외식 브랜드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커피는 중국 기반 투자회사 센터리움캐피탈과 싱가포르투자청 등으로부터 2억달러(약 22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미국 사모펀드 아폴로 매니지먼트는 멕시칸 패스트푸드점 큐도바에 3억달러(약 3300억원)를 투자했다. 독일계 사모펀드 JAB홀딩은 미국 커피브랜드 큐리그와 도넛브랜드 크리스피크림을 보유했으며 2017년 오봉팽, 파네라브레드 등 베이커리 브랜드를 사들이기도 했다.
투자금 회수는 다른 사모펀드에 보유 지분을 재매각하는 세컨더리 세일과 기업공개(IPO)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영국 사모펀드 브릿지포인트는 지난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프레타망제를 15억파운드(약 2조2300억원)에 매각해 10년 전 인수가격 3억5000만파운드(약 5100억원)대비 5배 수준의 차익을 거뒀다.
유럽계 사모펀드 퍼미라는 2012년 일본 대형 스시 프랜차이즈 아킨도스시로를 787억엔(약 7900억원)에 인수했는데 2017년 3월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시켜 700억엔(약 7060억원)의 자본금을 확충했다. 같은해 보유지분 약 33%를 신메이에 380억엔(약 3800억원)에 매각했다.
해외 사례와 달리 국내 사모펀드는 외식업 투자가 활발하지 않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김이동 삼정KPMG 외식산업 인수합병(M&A) 리더는 “국내 외식업의 성장에 대한 의견이 보수적이지만 중장기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해 매력적인 투자처”라며 “LMD(Last Mile Delivery) 인프라 확대에 따른 배달식 분야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