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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당국 조사 결과 틱톡이 아동으로부터 민감한 개인정보를 수집해 온라인 마케팅 및 콘텐츠 맞춤 추천에 활용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필립 뒤프렌 연방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은 “틱톡이 어린이를 포함한 사용자에 대한 방대한 양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이 데이터는 사용자가 보는 콘텐츠와 광고를 맞춤 공략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특히 청소년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틱톡은 개선책을 내놨다. 연령 확인 절차를 강화해 접근을 차단하고, 18세 미만 사용자에 대한 광고 타깃팅도 제한하기로 했다. 또한 캐나다 이용자에게 더 구체적인 개인정보 처리 정보 제공도 약속했다.
틱톡 대변인은 “일부 조사 결과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제안들이 수용된 점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며 “투명성과 개인정보 보호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캐나다는 앞서 틱톡의 현지 투자 확대를 국가안보 차원에서 제동을 걸었으며, 유럽연합과 미국도 공공 부문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등 규제가 확산되고 있다.
이번 조치는 각국에서 틱톡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확산되는 흐름과 맞물려 있다. 캐나다는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에 대한 안보 우려 속에서 틱톡의 사업 확장을 제한하고 있다.
유럽연합(EU) 주요 기관은 직원들의 업무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고, 미국 상원도 연방 공무원의 정부 기기 내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캐나다 정부 역시 2023년 틱톡의 캐나다 내 사업 확장 계획을 검토한 뒤, 국가 안보를 이유로 캐나다 내 사업 중단 명령을 내렸으며, 이에 대해 틱톡은 이의를 제기한 상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