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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수출 경제의 혈관이자 공급망을 뒷받침하는 핵심 경제 안보 서비스인 해운업을 크게 부흥시키겠다”며 “선사들이 계속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톤세제를 연장하겠다”고 약속했다.
톤세제는 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선박의 톤(t) 수와 운항 일수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제도로, 일반 법인세보다 세금 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지난 2005년 도입된 이 제도로 우리나라를 해상 수송력 글로벌 TOP4로 끌어올린 핵심 동력이 됐다는 게 윤 대통령 설명이다.
이에 해운업계에서는 올해 말 폐지를 앞둔 톤세제 일몰 연장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윤 대통령은 또 “더 나아가 선대(선박 건조 및 진수하는 경사진 시설)의 규모화와 친환경화를 위해 5조50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금융을 국적 선사에 제공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2030년까지 국적선사 선대를 총 200만TEU로 확충하고, 국적 원양선사의 친환경 선박 비중을 60%까지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항을 글로벌 스마트 항만으로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항만, 해운 사업을 확실하게 도약시켜 부산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항만으로 만들고, 오는 2032년까지 진해 신항을 ‘스마트 메가 포트’로 구축하겠다”면서 “항만 경쟁력을 높여 더 큰 시너지를 내도록 광양항·인천항 스마트 항만 구축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5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펀드를 조성해서 항만 장비 산업을 재건하겠다”며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스마트 항만 장비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전 세계에 우리 스마트 항만 시스템을 수출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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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대통령은 “부산항을 탄소 배출 없는 녹색 해운 항로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미 항로를 시작으로 호주, 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의 녹색 항구와 연결을 확장하고, 친환경 벙커링을 비롯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우리나라의 여건에 맞는 ‘한국형 친환경 해운 솔루션’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경남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부산항을 글로벌 물류 허브로 발전시켜 부산과 경남의 첨단산업을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며 “저와 우리 정부는 부산 시민과 경남 도민들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해운·항만·물류 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을 축하하는 기념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부산항 신항 7부두는 기존 부두와 달리 선박에서부터 컨테이너 이송 장비까지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완전 자동화 항만이다. 이날 윤 대통령이 방문한 7부두는 행정구역상 창원시 진해구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