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리 1%시대]최경환 "금리인하 경기회복·저물가에 도움될 것"(상보)

하지나 기자I 2015.03.12 13:54:58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한국은행이 1.75%로 금리를 인하한데 대해 경기 회복과 저물가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금융통화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저물가, 국내외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선제적인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금리 인하로 회복세가 미약한 경기회복에 도움이 되고 저물가 상황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금리 인하에 따른 가계부채 심화 우려에 대해서는 “가계부채는 전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면서도 “취약계층 중심으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를 위해 최 부총리는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 기관이 참석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리스크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금리 인하에 따른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은 자금이 순유입되고 있는 상황으로 다른 신흥국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모든 경우에 대비해 자본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 `사상 첫 1%대 진입`

- 1% 금리시대의 민낯..대출자·예금자 모두 '멘붕' - `强달러·금리인하의 역습`…韓증시 해외자금 이탈 - [부동산 포커스]매매 살리려 전세 버린 '기준금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