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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001680) 종가집은 지난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주부 1175명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5%가 ‘김장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유사시기(10.5~11) 실시한 같은 내용의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47%)보다 8%포인트 높은 수치다.
김장 규모도 쪼그라들었다. 올해 김장을 직접 담그겠다는 응답자 가운데 절반이 넘는 60%가 ‘20포기 이하’로 김장을 하겠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11~15포기가 21%로 가장 많았고, 16~20포기가 16%, 5포기 이하도 5%나 됐다. 종가집은 해마다 김장철을 앞두고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5포기 이하로 김장을 하겠다는 답변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김포족’의 겨울김치는 ‘포장김치’가 대신할 전망이다. 올해 김장 계획이 없는 주부의 51%가 김장 대신 포장김치를 구입하겠다고 답했다. 포장김치도 소포장이 대세다. 3kg 이하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 비율이 34%에 달했으며, 이중 15%는 1.7kg 이하 소 용량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실제 종가집의 1.5kg 이하 소용량 포장김치의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이 20%를 보이고 있다. ‘3~5kg 중포장’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25%로 나타났다.
‘얼마동안 먹을 김치를 담그느냐’는 질문에는 약 6개월을 꼽은 응답자가 40%로 가장 많았고, 약 3개월이 17%로 그 뒤를 이었다.
과거 김장철이면 대량으로 김치를 담가 1년 치 먹거리를 장만했던 것과 대비된다.
실제 6개월을 기준으로 김장김치가 바닥을 드러내는 여름철이면 포장김치 판매율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곤 했다. 이 시기에는 배추김치뿐만 아니라 열무김치, 백김치 등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주부들은 김장 재료 중 배추와 고춧가루의 가격에 특히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10여 종의 김장재료 중 물가가 오를 때 김장계획에 영향을 받는 품목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과반 이상이 배추와 고춧가루를 꼽았다. 반면 마늘, 양파, 무 등의 가격 변동은 김장 계획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답했다.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추석 이후 김장재료 물가가 빠르게 안정화 되고 있지만 김장을 직접 담그겠다는 사람들이 오히려 줄어든 건 시간과 노력에 대한 부담 때문”이라며 “올해 조사에서 ‘나에게 김장은 고된 노동’이라고 답한 주부들이 상당히 많았다. 김장을 담글 줄 아는 50대 이상 주부 중에서도 올해 김장을 않겠다는 응답자가 55%나 됐다. 이중 34%가 육아에 가담하는 주부들로 ‘황혼육아’로 인한 심신의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김장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장에서도 편리함은 대세로 자리 잡았다. 대표적인 것인 절임배추를 이용하는 것이다. 김장을 할 때 가장 힘든 과정이 배추 씻기와 절이기다. 김장을 직접 담그겠다는 응답자들에게 방식을 묻자 48%가 ‘절임배추 구입 후 양념 속만 직접 만든다’를 꼽았고, 15%는 ‘절임배추와 양념을 모두 구입해 버무리기만 한다’고 답변했다.
김장을 담그는 시기로는 지난해보다 약간 늦은 11월 말이 30%로 가장 많았고, 11월 중순 27%, 12월초 23% 순으로 조사됐다. 11월 중순에서 12월초 김장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