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나마 그의 정책에 대한 스터디에도 열 올리기 시작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 이전에 포드를 직접 언급하며 멕시코에 공장을 옮김으로써 미국 내 일자리를 줄였다고 비판하고 포드가 이에 반박하는 등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GM·포드·크라이슬러(FCA 산하) 등 미국 자동차 회사는 미국 자동차 제조사 연합(AAM)을 중심으로 트럼프 정부의 정책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고 13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 등 외신이 보도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멕시코·캐나다 등 인근 국가의 생산 시설이다.
트럼프는 자국 고용 확대를 위해 무관세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조정해 관세를 최대 35%까지 부과한다는 공약을 내건 바 있다.
특히 멕시코는 미국을 포함한 북미 관세에서 자유로운데다 인건비는 미국의 20~30% 수준이어서 차세대 생산 거점으로 각광받아 왔다. 이 때문에 자동차 회사의 공장 신·증설 계획이 최근까지 집중돼 왔다.
포드는 올 초 멕시코에 16억 달러(약 1조8700억원)을 투입해 30년 만에 공장을 건설키로 했다가 트럼프 측으로부터 뭇매를 맞은 바 있다.
GM도 2018년까지 50억 달러를 추가해 공장을 증설키로 했다. GM과 크라이슬러는 이미 멕시코에 2개 공장을 가동 중이다.
미국 자동차 회사 외에도 도요타, 닛산, 기아차(000270) 같은 아시아계 자동차 회사도 북미 시장을 겨냥해 멕시코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캐나다 역시 세계 2대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를 비롯해 미국의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이다.
이들 자동차 회사는 멕시코·캐나다 정부와 함께 트럼프가 공약으로 내걸었던 NAFTA 재협상이 아닌 ‘현실화’하는 수준으로 완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친환경 규제 등 자동차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규제를 완화하려는 로비에도 나섰다.
미국 오바마 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에서 벗어난 2011년부터 2025년까지 전 판매 차량 평균 연비를 50mpg(21.2㎞/ℓ) 이상으로 높이는 공격적인 친환경차 규제를 펼쳤다.
트럼프 정부는 그러나 당장 수익성이 낮은 친환경 정책 대신 기존 화석연료에 집중한다는 계획이어서 자동차 업계도 이 규제 속도를 늦추는 데 로비를 집중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토모티브뉴스는 AAM 등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이전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완전 폐기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재평가를 통한 완화는 가능하리라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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