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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117930)은 올해 2분기매출 2조1457억원, 영업이익 290억원, 순손실 1997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수송량이 줄면서 운임수입이 적어 14.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컨테이너 부문의 수익성 개선으로 290억원을 달성하며 2012년 3분기 이후 7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서는 데 성공했다.
당기순손실은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실제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외화환산손실 1228억원과 노후선 매각에 따른 차손 등으로 1997억원을 나타냈다. .
사업부문별로 컨테이너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 감소한 1조9397억원을 달성했다. 적자노선 철회 등으로 공급이 줄어 전년동기 보다 수송량이 5.4% 줄어든 탓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비수익 노선 합리화, 연료비 절감, 운항 원가 개선 등 비용 절감 노력으로 375억원을 달성하며 흑자로 돌아섰다.
벌크 부문은 시황 부진 영향으로 249억원의 영업손실을 봤지만 손실폭은 전년 동기보다 43.9% 줄었다.
한진해운은 하반기 컨테이너 부문 성수기를 맞아 수익성이 개선되고 벌크 부문 역시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원가구조개선 노력이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하는 등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컨테이너 부문은 성수기를 맞아 수급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주요 노선에서 추가적으로 운임회복을 시도해 수익성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벌크 부문은 철광석 수출국 공급량 증가와 미국 곡물 시즌 도래로 시장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이번 3분기는 작년 하반기부터 추진해 온 원가구조 개선 노력이 효과를 나타나고 있다”며 “영업력 극대화, 비용절감으로 흑자 기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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