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동욱 기자] 철도 파업이 열흘째 이어지고 있지만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오히려 파업 전선이 점점 더 확대되는 양상이다. 특히 화물연대까지 철도 파업에 가세하면서 연말 물류 수송에 초비상이 걸렸다.
화물연대본부는 18일 오전 경기도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찰의 철도노조 사무실 압수수색을 규탄하고 철도 화물 대체운송을 전면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날부터 소속 대형 화물차에 ‘대체수송 거부’ 펼침막을 내걸고 운송 거부에 들어갔다.
정부가 철도 파업으로 부족한 물류 수송을 화물 차량 등으로 대체하는 상황에서 화물연대까지 차량 수송을 거부하면서 연말 물류 수송에 적잖은 차질이 예상된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1만2000여명에 이른다.
특히 수송의 60% 이상을 화물열차에 의존하는 내륙 시멘트업계의 경우 일부 사업장에서는 이미 생산 중단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장고에 시멘트가 가득 차 추가 생산이 어려운 것이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현재 화물 등 대체 수단을 활용해 시멘트 수송에 나서고 있지만 일부 현장에서는 이미 수송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사 현장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철도 파업에 대한 비난 여론에다 정부의 전방위 노조 압박에도 파업 참여 인원은 눈에 띄는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18일 현재 파업 참가 후 복귀자는 820명(9.4%)이다. 지난 15일보다 복귀 인원이 155명 늘어난 데 그쳤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파업 복귀자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열차 운행을 평시의 60% 수준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대체인력 투입에 따른 열차사고 위험성을 낮추려는 조치다. 이 때문에 물류 수송은 물론 여객 수송에도 상당한 차질을 빚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수서발 KTX 개통 일정을 고려해 올해 내 법인 설립과 철도사업 면허 등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그러나 철도노조의 반발이 여전히 거세 파업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