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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2013년 파트너스퀘어를 설치해 현재 전국 4곳(서울 2곳· 부산 1곳·광주 1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창업·경영 관련 교육을 비롯해 사진·영상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및 장비 등을 제공하고 있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약 38만명의 소상공인이 지원을 받았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를 올해 서울 강북에 2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2020년 이후에는 대전 등에 해당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앞으로 세 기관은 네이버의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확대하고,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기획전 개최 등 판매·홍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부와 소상공인연합회가 협업해 상품을 발굴, 네이버 쇼핑 등록을 지원한다.
또한 중기부의 소상공인 창업 교육과 파트너스퀘어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소상공인 창업명인 100인에게 듣는다’(가제) 프로그램을 협력·제작해 네이버 TV를 통해서도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네이버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중기부 소상공인사이버평생교육원을 통해 제공하고, 중기부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교육 시 네이버의 현장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식이다. 각 업종을 대표하는 CEO가 출연해 성공철학 및 노하우에 대한 강연도 진행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모바일 직불결제(제로페이) 홍보, 전통시장 정보검색 서비스 강화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영선 장관은 “자발적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계속 이끌어내는 한편, 열심히 노력하는 기업에는 정부가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이버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으로는 ‘프로젝트 꽃:동네를 만드는 사람들’(우리동네 사장님을 소개하는 캠페인)을 포함해 ‘백반위크’(동네밥집 응원 캠페인), ‘이름을 불러주세요’(가업을 잇는 청년을 응원하는 캠페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