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삼성전자(005930)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금상 3개를 비롯해 총 71개의 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어워드는 지난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해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디자인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 총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더 프리스타일과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3’,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슬림’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올해 57개국 1만1000여 개의 출품작 중 삼성전자는 71개 상에 선정돼 최다 수상을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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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Z 플립3은 폴더블이라는 새로운 폼팩터에 더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확장된 사용 경험을 주는 디자인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카메라를 하나로 묶어 정제된 디자인과 함께 폰을 접은 상태에서도 중요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생활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된 무선 청소기 ‘비스포크 슬림’도 금상을 받았다.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맞춰주는 비스포크 콘셉트를 적용했고, 제품 보관에서 먼지 비움까지 청소 과정 전반의 사용 편의성을 높여 차별화된 청소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Neo QLED 8K’와 ‘비스포크 큐커’, ‘갤럭시 버즈 2’ 등 제품이 상을 받았고, △개인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한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삼성 One UI 4’ △사용하지 않는 갤럭시폰을 홈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재활용해 스마트 홈을 구축하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 등이 우수 디자인에 선정됐다.
김진수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부사장은 “변화하는 가치와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한 디자인이 중요하다”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우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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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상을 수상한 LG 올레드 에보 오브제컬렉션은 65형 올레드 에보에 아트 오브제 디자인을 적용했다. LG전자는 벽걸이, 스탠드 등 기존 정형화된 TV 설치 방식의 틀을 깬 디자인으로 벽에 기대거나 밀착시키는 형태로 설치해 차별화된 공간 연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LG 올레드 TV는 금상 외에 3개의 본상도 수상했다.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는 ‘LG 올레드 에보 갤러리에디션’과 ‘LG 올레드 에보’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에서는 ‘LG 올레드 에보 오브제컬렉션’이 본상을 받았다.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의 냉장고, 에어로타워, 스타일러 등 3개 제품은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받았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문에서는 ‘LG 스탠바이미’, ‘LG 그램’ 등이 사용성에 대한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본상을 수상했다. 무선 이동식 스크린인 LG 스탠바이미는 고객이 시청하는 자세에 맞춰 화면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철배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전무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 이어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며 “고객에게 더 좋은 디자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