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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외교부와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16일 오전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숄츠 총리를 만났다.
숄츠 총리는 양국이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을 맞아 중국의 초청으로 방중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지멘스 등 글로벌기업 대표들과 동행해 경제 협력 의지를 드러냈다.
중국 방문 첫날인 지난 14일에는 충칭 지역에 있는 독일 자동차 부품기업인 보쉬의 현지 합작 공장을 찾았고 15일 상하이를 들렀다가 이날 베이징에 왔다.
시 주석은 숄츠 총리에게 “우리는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양국 관계를 전방위적으로 바라보고 발전시켜야 한다”며 “양측이 상호 존중을 고수하고 차이를 유보하면서 공통점을 찾고 서로 소통하고 배우면서 상생 협력을 이루는 한 양국 관계는 꾸준히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숄츠 총리는 시 주석에게 “지난 이틀간 방문에서 중국 경제 발전의 큰 성과를 직접 느꼈고 양국 기업간 긴밀한 협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독일은 중국과 관계를 지속 강화하고 각 분야 대화·협력을 심화하면서 교류를 촉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슐츠 총리의 방중을 두고 지난해 독일 정부가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인 중국과 너무 밀착하지 않기 위해 디리스킹(탈위험) 전략을 시작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독일의 산업 공급망이 밀접하게 연결됐고 양국간 협력은 ‘위험’이 아니라 ‘기회”라며 “자동차와 같은 전통 분야뿐만 아니라 녹색 전환, 디지털화,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협력·상생할 잠재력을 시급히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대외 개방이라는 기본 국가정책을 견지하고 있다”며 “독일이 중국 기업의 발전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며 개방적이고 차별이 없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고도 전했다. 이는 최근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실시하면서 양측 관계가 불편해진 것을 언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숄츠 총리는 앞서 15일 상하이의 한 대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 자동차를 겨냥해 “경쟁은 공정해야 한다”며 “덤핑이나 과잉 생산이 없고 저작권이 침해되지 않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시 주석을 만난 슐츠 총리는 “독일은 보호주의를 반대하고 자유무역을 지지하며 EU의 중요한 회원국으로서 EU와 중국간의 좋은 관계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의향이 있다”고 화답하며 중국측에 온화적인 입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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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안건에 올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회담에 앞서 15일(현지시간) 숄츠 총리가 시 주석에게 러시아의 평화 협상 참여를 독려해달라고 촉구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외교부는 양국 정상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준수하고 핵무기 사용이나 평화적 핵시설 공격 반대 국제 식량안보 타결 국제인도법 준수에 전념하고 있다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평화적 해결에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을 장려하고 지원한다”며 “러-우가 모든 당사자가 평등하게 참여하면서 공정한 토론을 수행하는 국제 평화 회의가 적시 개최되도록 돕고 이를 위해 독일을 포함한 관련 당사자들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