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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체는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회, 미래소비자행동 등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추 부총리가 앞서 지난 18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지난해 9∼10월에 (기업들이) 많이 인상했는데 현재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내렸다”면서 “기업들이 밀 가격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렸으면 좋겠다”고 말한 데 이어 소비자단체까지 라면 업계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어 “정부가 하나하나 원가를 조사하고 가격을 통제할 수는 없다”며 “이 문제는 소비자 단체가 압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지난 해 원재료가의 상승을 이유로 많은 소비재 업체들이 거침없이 가격을 올린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며 “공교롭게도 이들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했던 시기는 지난해 6월부터 정부가 밀가루 가격 안정화 정책으로 밀 수입 가격 상승분의 80%를 지원하고 제분업체가 10% 이상을 부담하게 했던 시기이며 밀 원재료 가격의 하락세가 서서히 나타나던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정부의 고물가 상황 대처였던 기업들의 부담 경감 정책의 결과가 기업들만의 혜택으로 갔는지 아니면 소비자가격에 그 이익을 나누었는가를 관련 업체들이 밝혀주기를 바란다”며 “현재 밀 원재료가의 하락세는 이어지고 있다. 아직까지 평년 가격으로 돌아간 상황은 아니지만 가격 인상 시마다 기업들이 민감하게 반응한 원재료가의 변동 중 인하된 부분에 대해서 소비자가에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