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빅데이터 기반으로 바뀐다

김현아 기자I 2015.10.20 13:53:09

13년간 쌓아온 이용자 패턴 분석해, 클러스터링 과정 거쳐 적합한 답변 자동 추천
‘꿈 해몽’ 관련 주제에 서비스 적용
질문과 동시에 필요한 정보 획득, 동일한 답변 반복 피해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네이버(035420)가 운영하는 지식 공유 오픈 플랫폼 지식iN이 빅데이터 기반으로 바뀐다.

이번에 오픈한 ‘지식iN 답변 추천’은 13년 동안 쌓아온 이용자 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러스터링(Clustering) 과정을 거쳐 답변 후보를 추출하고, 최종적으로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반복되는 유형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즉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단계에서는 ▲1.6억 개의 지식iN 질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슷한 질문을 군집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질문 군집과 답변 간 유사도를 측정하여 ▲이용자에게 질문과 동시에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지식iN은 ‘꿈 해몽’ 관련 주제에 클러스터링 기술을 적용 중이다. 예를 들어, ‘뱀 꿈을 해몽해주세요’와 같은 질문의 경우, 핵심 키워드인 ‘뱀’ ‘꿈’ ‘해몽’을 추출하고, 키워드가 속한 군집에서 ▲문서가 작성된 일시 ▲사용자 추천수 ▲답변자의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단, 최적의 답변이 도출되지 않을 시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현재 지식iN은 추천 서비스에 대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며, 향후 ‘역사’ ‘청소/수리’ 등 보다 많은 주제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iN 박춘희 TF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질문자는 질문과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답변자는 동일한 답변을 반복하지 않음으로써, 지식iN 이용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식iN은 이용자와 소통하고 꾸준히 변화하여 보다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
☞[ECF2015]"네이버, 내가 누군지 아는 똑똑한 쇼핑검색 구현"
☞라인 뮤직, 태국 최대 음악 서비스 등극..500만 다운로드 돌파
☞커머스 채팅 플랫폼 네이버 톡톡, 1월 대비 적용업체 50배 증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