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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시장 자체가 빠르게 확대된 탓에 전체 시장점유율은 28%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점유율은 지난해 전년동기의 49%에서 21%포인트나 단번에 추락했다.
이같은 애플의 점유율 하락은 글로벌 태블릿 시장에서의 성장 둔화와 비슷한 양상이다. 이달초 IDC가 발표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서도 애플 ‘아이패드’는 1년 60.3%에서 32.4%로 큰 하락세를 보인 바 있다.
애플의 점유율이 하락한 부분은 대부분 삼성전자와 중국 국내 업체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안드로이드 진영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탭’은 같은 기간 출하량을 13만3000대에서 57만1000대로 4배 이상 늘리며 점유율도 6%에서 11%로 크게 높이며 2위 자리를 굳혔다. 대만의 에이서와 아수스텍 컴퓨터 등이 1%대의 점유율로 4~5위를 기록했다.
또한 화웨이와 ZTE는 물론이고 ‘온다’와 ‘아이고’ 등 소규모 중국 업체들이 애플 점유율을 상당 부분 잠식했다. 판매량 상위 10개사 가운데 점유율이 1% 안팎인 업체가 대부분이었다.
다만 3위를 기록한 레노보그룹은 20만4000대에서 41만3000대로 판매량을 2배 이상 늘렸지만, 점유율은 9%에서 8%로 소폭 하락했다.
이같은 시장 변화는 중국 태블릿PC 사용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선호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 7인치 태블릿에 사용되는 터치 패널 단가는 작년말 이후 7.5%나 하락했다. 또한 중국 업체들에게 칩을 제공해온 대만 미디어텍이 최근 태블릿 제품을 늘리면서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삼성과 중국 스마트폰이 강세를 보이면서 소비자들이 익숙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선호하고 있는 것도 한 이유가 되고 있다.
디키 창 IDC 애널리스트도 “안드로이드 진영 태블릿 제품들은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통해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며 “또한 안드로이드 OS에 익숙한 소비자들도 더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창 애널리스트는 “올해말쯤 애플이 새로운 ‘아이패드’ 제품을 중국에서 출시하게 되면 상황이 좀 나아질 순 있겠지만, 기존 제품 가격 인하가 더 커야 중국인들이 아이패드를 더 많이 구매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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