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6회째를 맞이하는 AAPEX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산업을 대표하는 가장 큰 행사다. 미국자동차관리협회(Auto Care Association)와 자동차 애프터마켓 공급업체협회(MEMA Aftermarket Suppliers)가 주최하며 전 세계 50개국 3000여개 기업 등 총 15만명 이상 방문한다. 전시회는 자동차 부품·기술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실제 주요 비즈니스 미팅·계약 등이 현장에서 다수 진행된다.
|
부스 운영은 △제품·기술 전시 △영상 상영 △거래선 미팅 △현장 상담·기술문의 응대 등으로 진행된다. 회사 측은 부스 전면에 글로벌 통합 브랜드 ‘Hankook’ 이미지를 강조했다. 특히 배터리사업 신규 BI ‘Hankook Charge in motion’의 글로벌 런칭을 예고하며 북미 현지화 역량과 신뢰도를 강조했다.
한온시스템은 그룹 3사(타이어·공조·배터리) 기술 시너지를 집약한 메인 목업(mock-up) 차량을 전면에 배치해 관람객 시선을 끌었다. 목업에는 △세계 최초 전기차 4세대 히트펌프 △한국타이어의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한국앤컴퍼니의 ES 배터리를 탑재해 그룹의 모빌리티 통합솔루션을 한눈에 보여줬다.
핵심 전시품 4세대 히트펌프는 외기·모터·배터리 폐열을 동시에 활용하는 ‘병렬 열원 회수 방식’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며 기아차 EV3 전기차에 양산 적용 중이다. 이를 통해 회수된 열은 차량 냉난방과 배터리 온도 조절에 활용돼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에 기여한다. ‘Thin HVAC’ 기술로 공조 시스템 부피를 30% 줄여 실내 레그룸을 확대했고 저소음·저전력 소비를 달성해 효율성·승차감을 개선했다. 한온시스템은 친환경 냉매 기반의 열관리 솔루션도 다수 선보였다. 독일 폭스바겐그룹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에 공급 중인 친환경 냉매 이산화탄소(R744) 전동 컴프레서, 자연 냉매 프로판(R290)을 적용한 냉매제어모듈 등 지속가능 기술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이수일 한국앤컴퍼니그룹 부회장(한온시스템 대표이사)은 현장에 상주하며 글로벌 주요 거래선과 연쇄 미팅을 진행했고, 현지 시장 트렌드와 고객 요구를 면밀히 청취했다. 이수일 대표이사는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한온시스템 브랜드 가치를 글로벌 시장에 적극 알리겠다”며 “향후 선도적인 열관리 기술 혁신과 그룹 시너지를 기반으로 회사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부각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전시에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주도할 핵심 기술들을 전면에 내세웠다.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로 증명한, 전동화 시대 기술 경쟁력을 집중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다. 특히 미래 기술 두 축으로 꼽히는 ‘커넥티드 타이어(Connected Tire)’와 ‘에어리스(Airless)’ 기술을 결합한 혁신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타이어 센싱 기반 지능형 타이어 기술 ‘i.Solution’과 공기 주입이 필요 없는 차세대 에어리스 콘셉 타이어 ‘i-Flex’를 공개하며 관람객 이목을 끌었다. 두 기술은 그룹 비전인 ‘하이테크 혁신(High-tech Innovation)’ 콘셉으로 전시됐다.
한국앤컴퍼니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주요 계열사가 세계 최대 전시회에 공동 참가하며 글로벌 통합 브랜드 ‘Hankook’ 위상을 높이게 됐다”며 “배터리·열관리솔루션·타이어 등 기술로 글로벌 하이테크 그룹 입지를 강화해 국가 경제 성장과 자동차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