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델타 주가는 배당락에도 불구하고 0.9% 오른 52.99달러에 마감했다. 올 들어 30% 넘게 상승했는데 애컬 쿠마아 분석대로라면 여기서 37% 더 오를 수 있다는 얘기다.
델타는 보유 기종 개편과 프리미엄 좌석 확대 등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 모멘텀을 구축하고 있다.
애컬 쿠마아는 항공산업 전반에 대해 낙관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기업 출장 및 해외 여행 수요 회복과 수용력(공급) 부족 등으로 업황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비용 압박 우려가 있지만 항공사들의 수익이 증가하고 있고, 관리 가능한 자본 지출(투자) 등을 통해 균형감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항공사들은 높은 임금 계약과 국제 유가 상승, 항공기 교체 등으로 비용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그는 “대부분 지표에서 대형 항공사에 유리한 상황이란 게 확인되고 있다”며 “저가 항공사는 더 큰 비용 압박 속에서 가격 인상 등 부담 전가 기회가 제한적인 만큼 역풍에 직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항공사 중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투자가 유리하다는 것. 특히 이 중 델타의 투자 매력이 가장 크다고 평가했다.
애컬 쿠마아는 “델타는 상위 6개 허브에서 70~75%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고 전체 용량의 50% 이상을 이곳에 배치하고 있다”며 “프리미엄 트래픽 부문에서도 가장 높은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델타는 비즈니스 트래픽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0%을 차지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가장 강력한 로열티 프로그램 운영과 최고 수준의 비노조 근로자 고용 등도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했다.
한편 월가에서 델타항공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는 총 22명으로 이 중 21명(95.5%)이 매수(비중확대 및 시장수익률 상회 등 포함) 의견을 유지하고 있다. 평균 목표주가는 60달러로 이날 종가보다 13%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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