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미디어 컨텐츠 소비가 증가, 신규 수요가 늘었지만 국내외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시장이 다소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로는 이어웨어 시장니 730만대를 출하하며 국내 웨어러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 62%를 기록했다.
이어웨어 시장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디바이스 생태계를 따라가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액티브노이즈캔슬링(ANC) 기능으로 중저가 모델과 차별화 한 애플의 ‘에어팟 프로2’, 삼성전자의 ‘갤럭시 버즈2 프로’ 등 프리미엄 수요가 늘었다.
스마트워치 시장은 403만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34.2%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애플 등 주요 제조사의 제품 수요가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워치 시장에선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브랜드나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제조사에서는 신규 기능을 고가 프리미엄 모델에만 추가, 모델 라인업을 차별화했다. 애플은 ‘애플워치 울트라’,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 프로’ 등 신규 모델 라인업을 확대해 수익성 개선에 나서고 있다.
또한 44만대 출하량을 기록한 손목밴드 시장은 낮은 가격을 강점으로 키즈용이나 스마트워치 입문용 수요가 주를 이뤘다. 대부분의 수요가 스마트워치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지해 한국IDC 연구원은 ”국내외 거시 경제의 불안감이 상존하고 있지만 국내 웨어러블 시장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간편 결제 서비스 탑재 등 초개인화 경험 확대와 더불어 수면 모니터링, 건강 이상 징후 알림, 인바디 측정 등 디지털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하며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