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넛경제학의 저자인 영국의 경제학자 케이트 레이워스는 24일 오후 8시부터 2시간 동안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사전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우리나라가 개최하는 첫 기후환경 정상회의인 P4G 정상회의의 사전행사로 진행된 특별세션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케이트 레이워스 박사는 사회적 기초(공정, 보건, 교육, 일자리 등)와 생태적 한계(기후변화, 환경오염 등) 사이에서 균형을 지키는 경제체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유럽의 다양한 지방 정부 사례를 소개했다.
도넛경제학은 도넛의 안쪽 고리는 사회적 기초를, 바깥쪽 고리는 생태적 한계에 비유해 경제체제가 도넛의 두고리 사이에서 균형을 이뤄야 한다는 점을 역설한다.
주요 지방 도시의 사례도 공유됐다. 스웨덴의 말뫼 시는 2030년까지 말뫼 시 전역에 모든 에너지를 100%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태양광 패널 자금 지원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의무화하는 환경기준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건설 계획을 수립하고, 난방에너지 절약을 위한 지역 에너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지열에너지 활용 확대 등 방안을 도입했다.
우리나라도 P4G정상회의를 계기로 전국의 모든 지자체(17개 광역, 226개 기초)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다짐하는 선언식을 가졌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등 5개 지자체 대표들이 현장에서 “대한민국 지방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내용이 담긴 선언문에 전자서명했다. 나머지 238개 지자체들은 화상으로 참여해 선언문에 서명했다.
국내 재생에너지 도입을 위해 빠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풍력 및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기의 경우 출력변동으로 전력망 과부하가 발생해, 정전을 막기 위해 지난해 77회 발전기를 정지했다”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발전 제약이라는 과제를 법·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모든 전력의 신재생에너지화, 모든 차량의 친환경차량 전환, 스마트그리드 국가 실증단지 조성 및 기술 확보, 해상풍력 발전 확대 및 에너지 자립도 확대 등을 실행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이날 기업의 대표로 참석, 탄소중립 이행 계획을 발표했다. 정 회장은 “2025년까지 23차종의 전기차를 개발하고, 넥쏘 후속모델 등 다양한 수소차를 보급하겠다”며 “도심항공교통(UAM), 로봇, 수소트램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이 깨끗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 산업계, 시민사회 등 모든 부문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라면서 “이러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 정부가 함께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