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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가 12일 발표한 ‘상반기 도서 판매 동향 및 베스트셀러’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베스트셀러는 ‘세이노의 가르침’이 차지했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지난 3월 초 출간된 이후 6월 현재까지 15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책은 자산가로 알려진 필명 세이노가 부와 성공에 대한 가르침을 전하는 자기계발서로 주력 독자층은 40대(32.2%)였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이 책은 이해하기 힘든 가격 정책과 전통적인 마케팅 셈법에서 벗어난 듯한 판매 방식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받았다”고 말했다.
일본 콘텐츠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올해 초 ‘슬램덩크’를 필두로 시작된 일본 만화·소설 열풍은 ‘스즈메의 문단속’ 원작 소설로 이어졌다. 이에 ‘슬램덩크 리소스’는 상반기 종합 27위, ‘스즈메의 문단속’은 종합 5위에 올랐다. 올 상반기 일본 콘텐츠의 인기로 일본소설은 전년 동기 대비 25.4%, 만화 분야는 14.6% 신장률을 보였다.
한편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맞춰 서점가의 판매 흐름도 변화했다. 영업점을 방문하는 고객이 늘며 오프라인 구매 비중이 41.8%로 증가했고 여행 분야 도서는 64.6%로 가장 높은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코로나19 기간 인기를 얻었던 정치사회(-38.8%), 경제경영(-16.7%), 가정생활(-17.5%), 요리(-16%) 등 분야의 도서는 판매가 크게 줄었다.
교보문고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역설적으로 특수를 맞았던 도서 시장은 일상 회복이 진행되면서 다시 정상화 과정을 밟고 있다”며 “지난 3년간 대부분의 분야에서 큰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올 상반기에는 도리어 많은 분야가 하락세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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