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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철도 민영화 종합판이 나오고 있다”며 “철도 민영화뿐 아니라 가스, 전기, 송전을 모두 민영화해 대한민국의 공공기관을 민간의 먹잇감으로 넘기려는 정권에 맞서야 한다”고 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서울, 부산, 대전, 영주, 호남 등 전국 각지에서 노조원 400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SR 부당특례 규탄 △수서행 KTX 운행 △민영화 중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 등을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SR은 철도공사의 업무지원이 없다면 스스로 생존할 수 없는 기업으로, 2019년부터 정부는 SR 부채를 면허유지 수준인 150%로 낮추기 위해 각종 특혜를 제공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SRT 운행을 전라선과 동해선, 경전선으로 확대할 예정이지만 운행 차량이 부족해 정비 주기를 축소하는 등 비상식적인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KTX와 SRT의 통합 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운임 10% 이상 인하 △일일 좌석 최대 3만 석 증가 △일반열차 환승할인 30% 등 혜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 지역 참석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국토부 장관과 면담을 요청하며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행진한 뒤 해산했다.
앞서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철도노조의 태업으로 수도권 전철 50여편이 지연 운행된 바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 지연 운행된 경인·경부선 전동열차(수도권 전철)는 모두 39편으로 파악됐다. 전날에도 출퇴근 시간대를 비롯해 모두 500여편이 지연 운행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