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에 따르면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은 2018년 말 기준 205만4621명으로 200만명을 넘어섰다. 다만 외국인의 국내 체류를 위한 공공기관 주요 서비스는 각 기관별로 분산돼 있어 접근·활용성 등이 낮은 편이었다. 이에 행안부는 외국인이 국내 거주에 필수적인 체류 신고·국적 증명 등 민원서비스와 한국어 무료교육 등 혜택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정부24 포털 내에 외국인 주민 전용 사이트를 개설했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체류신고 등 대부분의 외국인 주민이 공통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와 근로·출산·유학지원 등 체류 목적에 따른 대상별 맞춤 서비스로 나뉜다. 언어는 한국어·영어·중국어로 제공한다.
공통서비스는 비자, 체류연장, 사실증명 등 국내 체류에 필요한 증명 발급과 한국 국적 취득 등을 위한 사회통합 프로그램 소개, 한국어 무료 교육기관과 주한 대사관 안내 등이다. 외국인 등록증명, 국적 취득증명, 출입국 증명 등 외국인이 주로 이용하는 20여 종 서비스는 기관방문 없이 정부24에서 신청에서 발급까지 가능하다.
또한 정부24에서는 취업·결혼·유학 등 체류 목적에 따른 맞춤 서비스는 외국인 근로자·결혼 이민자·유학생 등 대상별로 분류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외국인근로자를 위해서는 고용허가제, 시간제 취업 등 취업 관련 제도와 고용 체류 지원, 귀국지원 서비스 및 외국인력 상담센터 등 지원 기관을 안내한다. 또 결혼이민자를 위해서는 국제결혼·가족관계등록, 임신·출산·자녀지원, 주택·복지 등 생활지원 서비스와 다문화 가족지원 및 피해상담 지원기관 정보를 제공한다. 유학생의 경우에는 한국에 유학하기 위한 절차 및 준비과정과 교환학생 및 국가장학금 등 유학생 지원 서비스를 안내한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외국인 주민들이 한국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서비스 수혜에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정부혁신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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