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내 캠핑산업 1조 5천억…캠퍼는 310만명에 달해

강경록 기자I 2018.01.23 14:46:45

캠핑아웃도어진흥원, '2016 캠핑산업현황' 발표해
국내 캠퍼 1년간 캠핑장 3.2회 이용
평균 숙박일수 1.5일, 동반인은 4명 정도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이 조사한 ‘2016년 캠핑산업현황’ 통계(자료=캠핑아웃도어진흥원)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국내 캠핑 산업규모는 총 1조 5천억원, 캠퍼 수는 310만명에 달했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은 2016년 1월부터 12월까지 약 1년간 캠핑 경험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 536명을 대상으로 ‘2016년 캠핑산업현황’을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캠핑이란 자신의 거주지 밖에서 최소 하룻밤 이상을 텐트나 트레일러, 캠핑카 등을 이용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이나 휴식을 취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조사결과 국내 캠퍼의 1년간 평균 캠핑장 이용회수는 3.2회로 나타났다. 또 1회 평균 캠핑 숙박 일수는 1.5일이었고, 캠핑 동반인수는 평균 4명으로 나타났다.

캠핑을 가는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46.5%)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휴식을 취해서’(26.25)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14.4%) 순으로 나타났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이 조사한 ‘2016년 캠핑산업현황’ 통계(자료=캠핑아웃도어진흥원)


캠핑 시 동반자로는 가족(56.9%)이 가장 많았다. 친구(23.3%)와 연인(14.2%)가 뒤를 이었다. 캠핑 시 선호하는 숙박형태로는 일반텐트(44.8%), 글램핑(21.8%), 카라반(13.6%) 순으로 나타났다. 캠핑장 선택기준으로는 ‘캠핑장 청결’(21.3%)과 ‘경관/주변명소’(17.5%)가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고, 캠핑 시 주요 활동으로는 ‘바비큐’(23.8%), ‘휴식’(22.0%), ‘모닥불놀이’(15.1%) 순이었다. 동반자 수 4인 기준으로 캠핑활동 시 1회 소요한 전체 비용은 29만 9000원으로 나타났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이 조사한 ‘2016년 캠핑산업현황’ 통계(자료=캠핑아웃도어진흥원)


2016년 기준 국내 캠핑장의 매출액은 약 2700억원 정도로나타났다. 캠핑장 전체 종업원 수는 9755명이며, 캠핑장 1개당 평균 5.8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었다. 캠핑용품, 캠핑카와 캠핑 트레일러 등 전체 캠핑산업규모는 연간 7560억 규모로 추산했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캠핑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규모를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향후 캠핑 산업 정책 결정이나 지원에 대한 근거는 물론, 나아가 선진적이고 안전한 캠핑문화를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이 조사한 ‘2016년 캠핑산업현황’ 통계(자료=캠핑아웃도어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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