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테니스 라켓, 운동화 같은 스포츠 용품을 통해 운동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같은 운동 기구가 일반인에게 비교적 친숙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요넥스, 나이키 등 스포츠 용품 업체들이 웨어러블 컴퓨터 시장 개척에 더 유리할 수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6일 웨어러블 컴퓨터 시장을 놓고 구글 등 기존 IT(정보기술) 대기업외에 스포츠 용품업체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테니스·베드민턴 용품업체 요넥스는 이달 20일 소니와 함께 사용자 테니스 능력을 측정하는 기기를 선보였다. 이 기기는 라켓 손잡이 부분에 장착된다. 사용자가 공을 칠 때 속도와 라켓의 어느 부분에 공이 맞았는지 기록된다. 상품 출시는 오는 5월로 예정돼 있다.
나이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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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컴퓨터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구글안경을 선보인 구글이다. 구글은 지난 16일 눈물에 포함된 포도당 양을 측정하는 스마트 콘택트 렌즈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당뇨병 환자의 건강 관리에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히라이 가즈오(平井一夫) 소니 사장은 “웨어러블 컴퓨터 사업은 일종의 ‘땅 따먹기’ 사업”이라며 “머리, 몸통 등 한정된 신체에 달 수 있는 단말기가 제한돼 있는 만큼 기업간 ‘신체 쟁탈전’은 치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018년 웨어러블 컴퓨터 시장이 2018년 83억달러(약 9조원)로 2012년 대비 3배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용어해설>
◇웨어러블 컴퓨터 : 의복에 착용하거나 신체에 부착할 수 있는 모바일 단말기기를 총칭하는 단어다. 휴대성이 스마트폰, 태블릿PC보다 더 높아졌다. 업계에서는 스마트폰에 이은 새 성장 동력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구글안경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