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매체 영향력, 신문 라디오 앞질러

정병묵 기자I 2012.12.20 17:11:26

방통위 '매체간 합산 영향력지수' 개발
'방송·신문·인터넷' 등 매체별 영향력 합산해 산출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인터넷이 일간지와 라디오보다 매체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미디어다양성위원회에 따르면 매체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상대적 크기를 나타내는 ‘매체간 가중치’를 모의산출한 결과, TV를 1로 봤을 때, 라디오는 0.2~0.4, 일간신문은 0.35~0.45, 인터넷은 0.6~0.7 정도의 범위값에 수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동주 방통위 과장은 “TV의 영향력 크기를 1로 볼 때 여타 매체가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갖는지를 나타내는 환산비율”이라며 “현재 TV가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향후 조사에서는 인터넷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간 가중치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매체간 합산 영향력지수’의 산출 기준이 되는 근거다. 위원회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여러 매체를 겸영하는 기업이 일반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이 지수를 고안했다.

매체간 합산 영향력은 미디어 사업자가 특정 매체의 이용 점유율에 매체간 가중치를 곱한 값을 영역별로 각각 구한 후, 이를 합산해 산출한다. 예를 들어 A기업이 TV, 라디오, 일간신문, 인터넷 매체영역에서 각각 15%, 10%, 10%, 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면, TV 방송(1 기준) 대비 라디오, 일간신문, 인터넷 매체의 가중치가 각각 0.3, 0.4, 0.6인 경우, 매체 합산 영향력 지수는 25%[(15×1)+(10×0.3)+(10×0.4)+(5×0.6)]가 된다.

지수 적용 대상은 방송법 등 미디어 법령에 따라 허가·승인·등록·신고 대상 사업자로서 방송채널·신문제호·인터넷사이트 별로 콘텐츠에 대한 편성, 편집권을 가진 사업자들이다. 인터넷 포털처럼 다른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기사 등 콘텐츠를 단순히 취합, 배열만 하는 경우는 제외될 수 있다.

위원회는 법적 근거가 마련될 때까지 지수를 시범 산출하면서 조사 방법과 결과에 대한 검증 과정을 거치고, 이후 지수를 활용한 규제 도입 필요성을 검토 후 규제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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