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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는 “이번 투표의 압도적인 찬성은 테슬라와 머스크의 미래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법정 다툼에서 테슬라에 유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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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런 펀드를 운영하는 론 배론, 머스크의 오랜 지지자인 아크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캐시 우드, 스코틀랜드 자산운용사인 베일리 기포드 등은 앞서 해당 보상안에 찬성의 뜻을 밝혔다.
배런 CEO는 머스크의 보상안을 지지하는 공개 서한에서 “머스크가 없었다면 테슬라는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투표로 머스크가 회사에 남을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찬성을 독려한 바 있다. 노르웨이의 국부펀드, 캘리포니아주 공무원연금(CalPERS·캘퍼스) 등은 보상안에 반대를 표명했다.
테슬라는 2018년 주주 70% 이상의 승인을 받아 매출과 시가총액 등을 기준으로 단계별 성과를 달성할 때마다 머스크에게 12회에 걸쳐 주식매수청구권(스톡옵션)을 부여하는 안건을 승인했다. 하지만 소액주주인 리처드 토네타가 이를 무효로 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해 올해 1월 잠정 승소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올해 1월 기준 보상안 규모는 560억달러(약 77조원) 규모다. 이에 테슬라 이사회는 항소심을 위해 해당 보상안 재승인안을 이번 주총 안건으로 올렸다.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의 아담 바다위 법학 교수는 “테슬라 주주들이 기존 안건을 승인하더라도 델라웨어 법원이 그 투표가 유효하도록 허용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테슬라 주주들은 ‘불확실성’이란 부담을 덜게 됐다. 해당 보상안으로 머스크의 25% 지분율 확보도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보상안과 관련해 지난 1월 소셜미디어 X를 통해 “25%의 의결권(지분) 없이 테슬라를 AI 및 로봇 공학 분야의 리더로 성장시키는 것은 마음이 불편하다”며 이 정도의 지분을 갖지 못한다면 “테슬라 외부에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