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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치킨은 2014년 업계 1위에 오른 뒤 8년간 업계 선두를 유지해 업계는 교촌치킨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2022년 매출 기준 업계 1위 자리를 bhc치킨에 내준 교촌치킨은 2023년 제너시스BBQ에 밀려 업계 3위로 추락했다.
2022년 매출 순위는 bhc치킨, 교촌치킨, 제너시스BBQ 순이었지만, 지난해 제너시스BBQ가 약진하면서 지난해 매출 순위는 bhc치킨, 제너시스BBQ, 교촌치킨으로 재편됐다.
특히 지난해 ‘빅3’ 중 교촌치킨만 매출이 감소했다. bhc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5.5% 상승한 5천356억원이었고, 제너시스BBQ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2.9% 상승한 4천732억원이었다.
하지만 교촌치킨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4.6% 감소한 4259억원이었다. 지난해 4월 평균 3천원의 ‘나홀로 가격인상’을 단행했음에도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 사업 강화,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패밀리(가맹점)와의 상생을 더욱 확대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hc 관계자는 “원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본사가 부담한 부분이 많다”며 “추가로 가맹점 복리후생 지원도 계속 나가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