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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도봉구간 논란은 지난 2020년 12월까지 되돌아간다. 당초 도봉산~창동역 구간은 지하화로 계획됐지만 국토부 공무원의 실수로 해당 구간이 지상화로 기본계획에 고시됐다. 이후 도봉구는 지난해 1월 공익감사를 청구했고, 같은해 11월 감사원은 관련한 공무원 3명을 징계할 것을 국토부에 요구했다. 국토부는 이후 KDI에 민자적격성 검토를 다시 의뢰했고 올해 2월 지하화도 옳다는 판단을 내렸다.
다음 문제는 지하화를 위한 추가 비용 4000억원이었다. 원 장관은 윤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 문제를 풀었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담 당시 윤 대통령이 정 회장에게 ‘(현대건설이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 사업자로 지정됐는데, (도봉구) 주민들 뜻과 미래 후손들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기업이 어렵지만 최선의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후 국토부, 기획재정부와 현대건설 간 30여차례 회의를 통해 추가 건설비용 4000억원은 정부가, 운영비용은 현대건설이 분담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정말 여러 고비가 많았는데, 원 장관이 가공할만한 리더십을 보여줬다”면서 “과거 그 누구도 뚫어낼 수 없는 난관을 앞장서 헤쳤다. 감탄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내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올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개통은 2028년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지하철 기준으로 창동역에서 삼성역까지 50분이 걸리던 이동시간은 14분으로 대폭 줄어든다. 이 과정에서 터널 크기도 고속열차(SRT)가 운행할 수 있을 만큼 확장할 방침이다. 원 장관은 “혹시 나중에 ‘(고속열차를) 같이 쓴다’는 결정이 났을 때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없도록 터널 크기를 넉넉히 공사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