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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용역은 제2공항철도의 경제성(BC값) 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용역비 1억9000만원은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절반씩 부담한다. 용역기간은 내년 4월까지이다.
앞서 인천공항공사가 2020년 제2공항철도 건립을 위한 용역을 했으나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시는 두 번째 용역을 통해 올 연말까지 제2공항철도 건설을 위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1~6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시는 경제성 향상을 위해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사업계획과 3기 신도시인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등 신규 개발계획을 반영할 예정이다. 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Y자(인천공항행)와 연계 방안 등을 중점 검토할 계획이다.
제2공항철도 노선은 수인선 인천역 인근~영종하늘도시~공항철도 공항화물청사역 구간 16.7㎞를 연결하는 것이다. 노선 최적화 등에 따라 기존 수인선 인천역사에서는 영종하늘도시로 갈 수 없어서 인천역사 주변에 제2공항철도 역사를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이에 이 사업을 위한 정거장은 영종하늘도시 등 2곳에 건립할 계획이다. 전체 사업비는 1조 7349억원으로 추정됐다.
제2공항철도가 건립되면 송도역까지 가는 KTX를 공항철도 역사인 인천공항1터미널역, 인천공항2터미널역으로 연장해 운행할 수 있다. 또 경강선을 인천공항까지 연결할 수 있다. 시는 인천발 KTX와 경강선이 연결되면 인천공항에서 부산까지 3시간대, 광주와 강릉은 2시간대에 오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에 입주자가 들어오면 제2공항철도 이용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며 “이러한 사업계획을 반영하면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