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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국제회의 유치와 종합지원을 꾸준히 이어온 데다, 해외홍보관 상담 운영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확대해왔기 때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국제회의 유치 추진 횟수는 2023년 299건 대비 2024년 329건으로 약 10% 증가했으며, 종합지원은 2023년 135건 대비 2024년 167건을 기록하며 약 23% 증가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어 시는 인공지능(AI), 핀테크 등 미래유망산업 마이스 육성에 필요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2031년까지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서울역 북부역세권 MICE 거점을 조성하는 등 글로벌 마이스 도시로서의 행보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중대형 마이스 행사 유치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급’ 글로벌 전시회 육성 △기업 포상관광 확대 △서울 마이스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조성 △탄소제로 마이스 도시 구축 △국제이벤트 육성 등을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서울을 찾은 마이스 관계자들이 도시의 매력까지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블레저(Bleisure, 출장에 개인 일정을 더해 여가를 즐기는 여행 트렌드) 관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마이스와 연계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블레저 관광은 일반 관광 대비 체류일과 소비지출액이 높아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시장이다. 특히 시는 비즈니스를 위해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이 도시의 문화와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공연, 호텔, 액티비티가 결합된 블레저 관광상품을 개발·지원하고 있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국제회의 개최도시 순위 성과는 서울이 글로벌 마이스 시장에서 선두에 있는 도시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며 “서울이 급변하는 마이스 산업 환경에서 트렌드를 주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의성 있는 정책 지원을 아낌없이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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