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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예스24가 상반기 출판시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자기계발 분야 도서는 올해 상반기 35.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권 내 포진했다. 고금리 및 불안한 경기 상황으로, 투자보다는 나 자신의 가치를 돌아보는 계발서에 관심이 쏠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힘입어 자기계발서 ‘세이노의 가르침’이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김호연의 장편소설 ‘불편한 편의점’이, 2021에는 이미예 소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 1위를 차지했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맨주먹으로 1천억대 재산을 일군 세이노가 제시하는 성공 방정식, 일에 대한 태도, 부자가 되는 법, 학벌에 관한 이야기 등을 직설적 화법으로 그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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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에 관한 책 출간도 두드러졌다. 월평균 24종의 도서가 출간됐으며, 4월에는 55종의 신간이 나왔다. ‘진짜 챗GPT 활용법’은 3월 중순 출간 이후 8주간 IT 모바일 분야 1위를 기록했다.
경제 활동의 주역인 4050세대를 타깃으로 한 도서 출간도 활발했다. 상반기 출간된 ‘마흔·오십’ 키워드 도서는 총 36종으로 최근 3년 이래 가장 많았다. 판매량 역시 작년 상반기 대비 312.9% 증가했다. 도서 ‘김미경의 마흔 수업’과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은 상반기 베스트셀러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팬덤(Fandom) 문화는 올 상반기 더욱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 드라마나 영화의 대본집 중심으로 소장 흐름이 있었다면, 올해는 특정 아티스트나 게임 등의 관련 도서 출간 증가로 나타났다. 가수 임영웅에 대한 국내 최초의 음악 평론 서적 ‘우리는 왜 임영웅을 사랑하는가’는 예약판매 3일 만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에 진입했고, 올 상반기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예스24 관계자는 “도서 구매자 성연령비 분석 결과 50대 이상 여성 구매 비중이 57.1%”라며 “임영웅의 주요 팬층인 중장년층 여성들의 지지와 팬덤 현상이 도서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