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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대표 이재석)가 온라인 상품개설 서비스 ‘페이스북 숍스(Facebook Shops, 이하 숍스)’를 실시간 연동한다고 8일 밝혔다. 이로써 카페24 쇼핑몰들은 31억 명에 달하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잠재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숍스’는 자사 쇼핑몰을 뜻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사업자가 페이스북은 물론 인스타그램에서도 상품 전시공간을 만들게 한 서비스다. 간단한 클릭 몇 번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모두에 상품 전시공간이 구축된다. 사업 규모와 상관없이 카페24 회원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사업자들은 전 세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사용자들에게 상품 콘텐츠를 선보이며, 자사 쇼핑몰로의 접속과 주문의 증대까지 기대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 5월 글로벌 8개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을 발표했고, 카페24는 동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참여했다.
다음은 이재석 사장, 김선태 이사 등과의 일문일답
페이스북 숍스 무료..부가서비스가 수익모델
-카페 24 회원이 페이스북 숍스를 이용할 때 비용은? 글로벌 진출시 언어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
▲카페 회원으로 가입하면 무료다. 페북 카페24 계정에서 클릭 몇 번으로 페이스북 숍스 가입이 가능한데, 언어 문제는 카페24의 다국어 쇼핑몰 서비스(부가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언어 설정 기능이 있다.
-결제 시 페북에 수수료를 주는가? 카페24의 수익모델은 뭔가?
▲카페24 쇼핑몰들(180만개)은 자사몰에서 결제되기 때문에 페북에 수수료를 제공하지 않는다. 25년간 인터넷 사업을 하면서 결국 인터넷 서비스는 고객이 많아지면 어떻게든 돈이 된다는 경험이 있다. 저희는 고객사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클 것인가에 집중한다. 경험을 통해 보다 고도화될 수 있게 지원한다. 부가서비스로 수익을 낸다.
-카페24 자사몰과 페북·인스타그램내 숍스가 실시간 연동이 된다는데 성공 팁이 있나?
▲숍스를 자사몰과 같은 컬러 등 테마적인 색감에 신경쓰시는 게 좋다. 카페24에 상품 등록을 잘하시면 창의력을 발휘하셔서 숍스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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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제휴와 차별점은 소통
- 아마존도 11번가와 제휴하는 등 한국 판매자를 확보중인데 차별점은?
▲쇼핑몰이 진전하면 인프루언서로 발전한다. 팬층이 형성돼 페북이나 인타그램에서 이야기 하게 된다. 아마존에서는 가격이나 물류 인프라가 중요하다면 페북은 소통을 한 단계 더 올리는 파워가 있다.
-페이스북과 혹시 페북내 광고 수익도 나누나?
▲페이스북이 페이스북 숍스 관련 광고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지만 아직은 아니다. 페이스북 전략과 스토리여서 저희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
-숍스를 통한 글로벌 진출시 배송이나 고객 지원은 어떻게 하나? 일본은 페북이 직접 진출했는데 카페24의 진출은?
▲이미 카페24는 글로벌 지원서비스를 하면서 주요 국가에 대한 배송이나 고객 지원 인프라를 갖췄다. 고객인 ‘스타일난다’ 몰에는 50만 고객이 있다. 페이스북 영어권이 50만인데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일본 시장은 페북과 내년부터 본격 제공하기로 했다.
-페이스북 숍스와 카페24가 연동되면 시너지가 있을텐데 카페24측의 추가적인 노력은?
▲저희가 가진 전문몰의 인프라와 페북, 인스타그램의 미디어 역할이 결합되면 큰 시너지가 나올 것이다. 최종 구매자인 네티즌들이 불편없이 쓰도록 한 게 페이스북 숍스다. 당장 숍스 연동만으로 완전히 세상이 바뀔 만큼 장사가 잘된다고 기대하긴 어렵다. 숍이 계속 커지려면 추가적인 마케팅과 노력을 해야 한다.소통을 통해 자기 컬러를 세련되게 하면서 추가적으로 마케팅을 잘 하면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코로나19 시대..한국 온라인몰들 글로벌 진출 기회
-숍스가 코로나19시대에 매출 증대에 기여할까
▲숍스는 추가적인 기대다. 기존 쇼핑몰에서 경쟁력이 없다면 숍스만으로 극복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어떤 경쟁력을 가진 뷰티나 화장품 등의 숍이라면 더 큰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는데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최근의 시대는 생산시설이 아니라 수요에서의 문제인데, 페이스북 숍스를 통해 개개인의 창의를 발휘하면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 개인의 창의는 소통을 통해 올라가니 SNS와 소통을 통해 자기만의 컬러를 업그레이드하는 게 바람직하다. 전문 콘텐츠를 가진 소상공인들에게 정말 좋을 것이다.
-혹시 페이스북 숍스가 SNS의 사용흐름을 방해할 가능성은 없나
▲그 부분은 사실 페북 측에서 고민해야 할 듯하다. 다만, 그런 고민이 있어 모든 것을 하나의 SNS에서 처리하는 게 아니라 전문 업체(쇼핑몰에이전시)와 제휴하지 않았나 추정한다.
-페이스북에서 제품을 추천 노출 시 어떤 게 편리해지나
▲우리는 숍스를 구현하면서 ‘페북 비즈니스 인스텐션’이라는 플러그인 서비스를 같이 구현했다. 숍스만이 아닌 페북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온보딩할 수 있다. 메신저 등도 한꺼번에 세팅하도록 구현했다.
자사몰이 페이스북 숍스와 하나의 상점처럼 연결
-해외에서 숍스의 성공사례가 있나? 카페24 회원이 아니면 숍스를 못하나?
▲숍스가 이제 막 나와서 레퍼런스가 아직 많이 없다. 조만간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카페24만 페북 숍스를 하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할 것 같다. 카페24 회원이 아니어도 숍스를 할 수 있지만 불편할 것이다. 우리는 클릭 몇 번으로 실시간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존 페북의 숍 개념과 페이스북 숍스의 차이점은?
▲예전에도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에서 상품을 추천할 수는 있었다. 하지만 페이스북 숍스는 새로운 디지털 상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방문자 버튼을 클릭하면 테마에 여러 개의 수십 개 상품이 보여지고 페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닫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또, 저희 상품몰이 실시간 연동돼 자사몰과 페북 숍스가 하나의 상점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게 다르다.
-페이스북 숍스가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크로스보드 쪽 시장이 좀 더 확대될 것 같고. 콘텐츠 쪽으로 진화하는 부분,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는 데 영향을 미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