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일본상품 피해 접수 현황’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 6월까지 일본업체 15곳의 상품에 대해 총 1134건의 피해구제신청이 접수됐다.
이중 일본업체인 ABC마트 상품에 대해 접수된 피해구제신청이 680건(60%)으로 눈에 띄게 많았다. 이어 데상트 175건(15.4%), 소니코리아 58건(5.1%), 유니클로 49건(4.3%)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신청 이유로는 ‘품질·A/S관련’이 1037건(91.4%)으로 대부분이었다. ‘계약 관련’ 73건, ‘부당행위’ 13건, ‘안전관련’ 7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중 ‘정보 제공 및 상담’ 등으로 마무리돼, 사실상 피해구제를 받지 못한 경우는 346건(30.5%)에 달했다. ‘교환’은 350건(30.9%), ‘환급(환불)’은 325건(28.7%)이었다.
강 의원은 “최근 일본 기업들은 국내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 국민들에게 수익을 얻는 만큼, 국내 소비자들의 피해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당국은 해외에서 구입하는 일본 상품에 대한 소비자 권익 보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ABC마트코리아는 일본 ABC마트 본사가 지분 99.96%를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투자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