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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2일 내놓은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조6293억원으로 전년 11월보다 22.1%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액은 6조5967억원으로 28.0% 늘었다.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 거래액 모두 전월(10월)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난 10월 처음으로 10조원과 6조원을 넘어섰다.
간편식 같은 음식서비스 증가 폭이 컸다. 2017년 11월 3002억원에서 2018년 11월 5130억원으로 70.9% 늘었다. 상품군별 증가 폭이 가장 컸던 e쿠폰서비스(1273억→2284억원·79.4%↑) 중에도 음식서비스 비중이 작지 않다는 걸 고려하면 실제 관련 서비스 시장 규모는 수치 이상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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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3조2287억→3조6267억원·12.3%)이나 가전(1조3775억→1조6877억원·22.7%↑), 여행·교통서비스(1조384억→1조2738억원·22.7%) 등 기존 주요 온라인쇼핑 규모도 증가세를 유지했다. 직접 보고 사는 비중이 큰 품목인 가구도 온라인쇼핑 규모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11월 거래액은 2971억원으로 1년 전 2271억원에서 30.8% 늘었다.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쇼핑 비중이 커지는 흐름도 이어졌다. 이 비중은 10~11월 연속으로 역대 최고치인 62.1%였다. 온라인쇼핑 구매자 셋 중 둘은 모바일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종합몰 규모는 7조1254억원, 전문몰은 3조5039억원으로 종합몰 비중이 컸다. 그러나 증가율로 보면 전문몰이 37.2%로 종합몰(15.8%)을 압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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