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현대엘리베이터와 공동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승객 안전보호시스템 ‘미리뷰(MIRI View)’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미리뷰는 양사가 올해 초부터 6개월간 개발한 승객 안전보호 시스템이다. 현대엘리베이터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연동한 승강기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의 솔루션으로 포함해 출시했다.
LG유플러스는 모니터링 전용 애플리케이션(앱)과 고객센터 뷰어 개발과 AI CCTV, LTE 통신망을 공급하는 역할을, 현대엘리베이터는 서비스의 판매·설치·운영 역할을 수행한다.
미리뷰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한 AI CCTV가 음성인식(비명), 영상인식(이상체류) 등을 스스로 감지해 위급 상황으로 인식하면 현대엘리베이터 고객케어 센터에 승강기 위치와 영상을 전송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지능형 알림’ 기능을 한다.
승객이 엘리베이터 탑승 중 특이 사항이 발생하면 비상통화 장치를 이용해 직접 신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미리뷰는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전달해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비상통화장치는 음성으로만 상황을 전달해 고객의 안전 또는 범죄행위에 대한 상황이 왜곡 전달될 가능성이 있지만 미리뷰는 고객신고 접수와 동시에 고객케어센터에서 영상을 통해 현장을 모니터링하며, 정확하고 능동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
양사는 최근 서울시 영등포 오피스텔 빌딩 엘리베이터에 첫 번째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인 ‘미리(MIRI)’를 적용한 승강기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병원, 노인 보호시설, 호텔, 주상복합 등 미리뷰에 적용한 안전 모니터링 솔루션이 꼭 필요한 산업 현장으로 공급을 확산할 전략이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은 “미리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엘리베이터 탑승 경험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설치 작업자의 안전을 보다 향상할 수 있도록 양사가 기술 개발에 협력하고 진보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