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 전날 KAI와 항우연, 국방기술진흥연구소는 2021년 착수 핵심기술 연구개발 과제 ‘중형헬기 진동저감을 위한 진동원 능동제어장치 SW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산학연 공동개발 사업으로 서울대·충남대·경상대도 협력한다. 총 개발비는 123억원이며 2025년 12월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진동원 능동제어장치 SW 기술은 로터 블레이드 각도를 조정해 헬기 진동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로 항공 선진국도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는 차세대 헬기 기술이다. 이번 연구개발을 마무리해 국산 중형 헬기에 탑재한다면 운용 항공기에 적용하는 첫 사례다.
KAI는 이번 사업에서 진동원 능동제어장치 SW와 검증 장치를 개발하고 신뢰성 테스트를 거쳐 최종 수리온 시제기에 적용해 성능을 입증할 계획이다. 앞서 KAI는 항우연과 공동으로 동체에서 진동을 저감하는 AVCS SW를 개발하기도 했다.
KAI 관계자는 “정부와 국내 산학연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형 헬기 기술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며 “헬기 기술의 해외 의존도를 탈피하고 군전력 강화는 물론 국산 헬기 경쟁력 강화를 통한 헬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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