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쌍용자동차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회장이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쌍용차 M&A 현황과 추진 계획 등을 발표하면서 “산업은행이 7000억~8000억원의 대출을 해주면 좋겠다”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날 강 회장은 쌍용차 인수 자금과 인수 후 자금 조달 계획도 공개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1차 유상증자와 재무적투자자(SI), 전략적투자자(FI)로부터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인수 후 자금조달과 관련해서는 이미 상장된 쎄미시스코 또는 에디슨모터스를 통해 유상증자를 하거나 쌍용차와 합병한 뒤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으로 4900억~530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여기에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으로부터 7000억~8000억원을 빌려 총 1조4800~1조6200억원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동걸 산은 회장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이동걸 회장이) 쌍용차가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계획을 갖고 건전한 마인드를 가진 경영진이 나오면 지원을 한다고 했다”면서 “산은에서 에디슨모터스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줄 것”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