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20일 울산을 찾아 AI 데이터센터 준공식에 참석했다. 울산이 대한민국 첨단산업과 지방경제의 새로운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이날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관련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김두겸 시장님, 고생이 많으시다”며 지역 발전을 위한 노력에 감사를 전했다.
이어 그는 현재 대한민국 경제 상황에 대해 “지금은 고속성장의 여세가 꺾이며, 일종의 ‘깔딱고개’를 넘어가는 시기”라며 “준비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갈 수도, 되돌아 내려갈 수도 있는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의 위대한 저력과 기업인의 역량을 믿는다”며 “AI 중심의 첨단기술 산업시대에 우리 기업들이 세계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정신아 대표님과 같은 뛰어난 기업인들이 대한민국 산업경제를 이끌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번 AI 데이터센터 준공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지방에서 대규모 AI 데이터센터가 유치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대한민국의 첨단기술 산업이 수도권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방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을 향해서는 “울산이 상징하는 전통적인 산업 기반을 넘어,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주는 자리”라며 “오늘 일부러 시간 내어 이곳을 찾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울산 시민 여러분들이 새로운 기대를 가져도 좋다”며 “오늘 대한민국 주가가 2992.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를 넘어 3000포인트, ‘3천 시대’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 경제도 다시 살아나고, 대한민국 경제 전체가 새로운 희망을 꽃피우는 첫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신세계家' 올데프 애니 사는 한국 최고 부촌은 어디[누구집]](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015t.jpg)
![AI가 바꾼 대입 판도…이대·중대 AI학과 내신합격선 'SKY 수준'[only 이데일리]](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423t.jpg)

![판사도 “엽기적”…40대女 성폭행한 중3이 한 짓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001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