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을 대상으로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국산 중고차의 하락률은 2.7%, 수입차의 하락률은 2.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월 큰 낙폭을 보이던 시세 하락폭이 저점에 접어들면서 국산, 수입차 모두 평균 2%대의 하락률로 선회할 것으로 분석이다.
중고차 시세는 감가상각이 반영되기 때문에 매년 우하향 곡선을 그린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매월 하락률이 1.5% 내외지만 최근 2년간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신차 출고 대기 지연과 고금리 여파로 하락률이 컸다.
반면 페이스리프트나 풀체인지로 모델이 출시된 차량의 경우 시세 하락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차량은 할인·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더 합리적인 금액대가 된 차량들이다. 최근 풀체인지가 출시된 현대 코나의 시세 하락률이 4.6%로 가장 크고, △현대 아반떼AD(-3.9%) △기아 올 뉴 카니발(-3.3%)가 뒤를 이었다. 수입차 중에서는 △BMW 5시리즈 F10(-5.1%)가 가장 크게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조은형 케이카 PM1팀 애널리스트는 “추운 겨울 동안 중고차 시세 하락을 견디던 시장이 곧 다가올 2,3월 성수기를 기대하며 보합세가 강해질 것”이라며 “이미 중고차 구매 적기로 판단한 많은 소비자들로 인해 주력 모델을 필두로 회전율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