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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셋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 심할 경우 절도, 폭행, 살인 등의 범죄를 저질러도 단지 게임의 일종으로 여기고 리셋하면 없던 일이 되리라 여기게 돼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지난 1990년 일본에서 처음 생겨난 용어 리셋 증후군은 1997년 5월 일본 고베시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토막살인 사건 이후 널리 알려졌다. 당시 초등학생을 살해한 범인은 중학생이었다. 그는 컴퓨터 게임광으로 가상과 현실을 혼동해 끔찍한 일을 저질렀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말부터 경찰백서에 리셋 증후군이 등장했으며 사이버 수사대는 이를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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