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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문해력은 문해력 권위자로 불리는 조병영 한양대 교수가 기획 및 개발에 참여했다. 현직 교수와 교사 등 교육 전문가들이 직접 제작한 문해력 전용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은 교육업계 최초다. 학습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이며 학습 수준에 따라 초·중·고급으로 커리큘럼을 나눴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 AI가 어휘력, 읽기 유창성 등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을 진단한 뒤 맞춤형 학습 커리큘럼을 제시한다.
대교(019680)는 독서토론논술 브랜드 ‘솔루니’를 통해 문해력을 진단하는 서비스부터 문해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학습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자체 개발한 한국어 독해 지수 ‘크리드’(KReaD)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맞는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솔루니 독해 크리드 1200’은 크리드 지수 1200에 해당하는 초등학생 5~6학년이 권장 대상이다. 교과서와 연계된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영역의 지문을 읽고 수능 국어 문제와 유사한 유형으로 독해 훈련을 할 수 있다.
장원교육도 문해력 학습을 위한 △자우언한자 △어휘나무 △국어랑독서랑 △책 읽는 아이들 △장원한국사 등을 연계한 문해력 상품군 등을 마련했다. 이 상품들은 기초부터 어휘, 국어, 독해력, 독서 실력, 활용·심화학습까지 제공한다.
어휘나무는 초등 전 과목 교과서에 나오는 총 2000개의 개념 어휘를 학습할 수 있는 학습지로 예비초등부터 초등학생이 대상이다. 국어랑독서랑은 예비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학습할 수 있는 독해 전략 독서 프로그램이다.
업계는 향후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고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글보다는 동영상에 익숙한 어린이·청소년들이 코로나19 기간 영상 디지털 기기에 더욱 친숙해지면서 문해력 성장이 저해됐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진학사 캐치가 지난달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사흘 △심심한 사과 △고지식하다 △금일 △글피 등 5가지 뜻을 모두 맞힌 응답자는 전체의 5%에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통한 빠른 정보 획득에 친숙한 Z세대들의 문해력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며 “언어적 기본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독서나 독해 기반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